프랑스 에너지 회사 캄차카와 무르만스크 LNG터미널 주주 등극
상태바
프랑스 에너지 회사 캄차카와 무르만스크 LNG터미널 주주 등극
  • 문경춘 한국지사장 mgc3322@daum.net
  • 승인 2021.04.29 18:43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북극 LNG-2 프로젝트, 중국과 일본 에너지 회사 참여 가능성 높아
한국 대우조선해양에서 LNG 저장 및 환적선박 건조 중
러시아 캄차카에 있는 LNG 저장 탱크
러시아 캄차카에 있는 LNG 저장 탱크

러시아 캄차카 영토와 무르만스크 지역에 건설중인 LNG 환적단지에 프랑스 석유 및 가스회사인 Total이 참여한다고 프리마미디어 통신이 보도했다.

프리마미디어는 29일 프랑스 에너지 회사인 Total이 이 지역의 Arctic Perevalka LLC의 지분 10%를 인수 할 예정으로 이미 PAO NOVATEK와 기본계약에 서명한 상태라고 전했다.

Arctic Transshipment는 PAO NOVATEK의 자회사이다. 

이 터미널은 LNG 탱커에서 선박으로의 적재를 준비, Arctic LNG 2 및 기타 NOVATEK 프로젝트에서 LNG를 효율적으로 운송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.

각 터미널에는 2개의 환적 지점이 있는 360,000m3(루베) 용량의 부유식 LNG 저장시설이 포함되어 있다.

캄차카에 있는 단지의 비용은 1,800억 루블로 추산되고 있으며,이 중 최대 700억 루블은 NOVATEK이부유식 저장시설 및 육상 인프라 건설에 투자 된다. 주정부가 지원하는 380억 루블은 주로 준설 및 터미널 접근 시설에 사용된다.

NOVATEK은 러시아에서 가장 큰 독립 천연가스 생산 업체다. 2017년에는 Yamal LNG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시작해 국제 LNG 시장에 진출했다.

캄차카 LNG 터미널의 용량은 연간 2,000만 톤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, 연간 4,000만 톤으로 늘어날 가능성이 높다. 

특히 주목 할 만한 부분은 한국의 대우조선해양(DSME)에서 LNG 저장 및 환적 선박이 건조되고 있다는 것이다. 

한편, 북극 LNG-2 프로젝트의 주요 주주인 CNPC(중국국영가스공사), CNOOC (중국해양석유공사), 일본 Mitsui와 JOGMEC의 컨소시엄과의 협상이 현재 진행되고 있다. 이 기업들 역시 각각 10각 10%의 지분에 참여할 수 있다. 

따라서 계약이 체결되면 Arctic LNG-2의 모든 주주가 환적에 참여할 수 있게되며 이 작업에서 추가 수익을 받을 수 있다.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
주요기사